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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 2단계 : 땅따먹기 (Java 자바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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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설명

 

땅따먹기 게임을 하려고 합니다. 땅따먹기 게임의 땅(land)은 총 N행 4열로 이루어져 있고, 모든 칸에는 점수가 쓰여 있습니다. 1행부터 땅을 밟으며 한 행씩 내려올 때, 각 행의 4칸 중 한 칸만 밟으면서 내려와야 합니다. 단, 땅따먹기 게임에는 한 행씩 내려올 때, 같은 열을 연속해서 밟을 수 없는 특수 규칙이 있습니다.

예를 들면,

| 1 | 2 | 3 | 5 |

| 5 | 6 | 7 | 8 |

| 4 | 3 | 2 | 1 |

로 땅이 주어졌다면, 1행에서 네번째 칸 (5)를 밟았으면, 2행의 네번째 칸 (8)은 밟을 수 없습니다.

마지막 행까지 모두 내려왔을 때, 얻을 수 있는 점수의 최대값을 return하는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해 주세요. 위 예의 경우, 1행의 네번째 칸 (5), 2행의 세번째 칸 (7), 3행의 첫번째 칸 (4) 땅을 밟아 16점이 최고점이 되므로 16을 return 하면 됩니다.

 

 

 

제한사항

 

  • 행의 개수 N : 100,000 이하의 자연수
  • 열의 개수는 4개이고, 땅(land)은 2차원 배열로 주어집니다.
  • 점수 : 100 이하의 자연수

 

입출력 예

 

 

풀이

 

주어진 땅(land)을 특정 규칙에 따라 밟아 내려올 때,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계산하는 문제입니다. 동적 프로그래밍(Dynamic Programming)을 활용했습니다.

 

1. 반복문을 사용하여 땅의 각 행을 순차적으로 처리합니다.

(i는 행을 나타냅니다. i는 1부터 시작하여 첫 번째 행은 이미 점수가 주어진 상태입니다.)

2. 현재 행의 각 열(칸)에 대해, 이전 행까지의 최대 점수를 고려하여 최대 점수를 계산합니다.

현재 행의 각 열은 이전 행의 해당 열을 제외한 나머지 열 중에서 최대 값을 더한 결과입니다.

3. 계산된 최대 점수를 현재 행의 해당 열에 더해주면서 현재 행을 업데이트합니다.

4. 모든 행에 대한 처리가 끝나면, 마지막 행의 네 열 중에서 최대 점수를 찾아냅니다.

5. 마지막으로 최대 점수를 반환합니다. 주어진 땅을 밟아 내려올 때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계산합니다.

 

import java.util.Arrays;

class Solution {
    int solution(int[][] land) {
        for (int i = 1; i < land.length; i++) {
            // 현재 행의 각 열에 대한 최대 점수 계산
            land[i][0] += Math.max(Math.max(land[i - 1][1], land[i - 1][2]), land[i - 1][3]);
            land[i][1] += Math.max(Math.max(land[i - 1][0], land[i - 1][2]), land[i - 1][3]);
            land[i][2] += Math.max(Math.max(land[i - 1][0], land[i - 1][1]), land[i - 1][3]);
            land[i][3] += Math.max(Math.max(land[i - 1][0], land[i - 1][1]), land[i - 1][2]);
        }

        // 마지막 행의 네 열 중에서 최대 점수를 찾습니다.
        int max = Arrays.stream(land[land.length - 1]).max().getAsInt();

        return max;
    }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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